♪ 제주살이/제주야생화

[제주야생화 22-2] 동백나무겨우살이 - 꽃, 열매, 기생나무를 찾은 재미

풀잎피리 2019. 10. 15. 23:37
728x90



동백나무겨우살이를 찾아 보길도여행도 했다.

제주에 와서도 동백나무겨우살이를 많이 찾았다.

그 작은 꽃도 접사하고, 영롱한 열매도 보았다.


동백나무겨우살이가 기생하는 나무들을 찾는다.

야생화를 취미로 갖는 것은 행복이다.

생활에 활력을 주는 솔솔한 재미~.






동백나무에 기생한다고 해서 "동백나무겨우살이"란 이름이 붙었다.

그러나 동백나무뿐만 아니라 다른 나무들에서도 많이 기생한다.

동백나무겨우살이의 모습은 게발선인장을 닮았다.















동백나무겨울살이 꽃

꽃이 너무 작아 눈이 아릴 정도이다.



















동백나무겨우살이 열매

볼품없는 꽃에서 예쁜 열매가 맺었다.







동백나무겨우살이는 나무의 가지에 흡기를 만들어

숙주로부터  양분을 빨아들이며 살고있다.

차나무과, 감탕나무과, 물푸레나무과, 녹나무과, 조록나무과 나무에서 보았고

낙엽수 진달래에 기생하는 것도 보았다.








동백나무 (차나무과)










사스레피나무 (차나무과)











비쭈기나무 (차나무과)














감탕나무 (감탕나무과)









녹나무 (녹나무과)












생달나무 (녹나무과)













육박나무 (녹나무과)











광나무 (물푸레나무과)










조록나무 (조록나무과)







마삭줄 (협죽도과)









진달래 (진달래과)





동백나무겨우살이

학명 Korthalsella japonica Engl.

분류 겨우살이과(Loranthaceae) 동백나무겨우살이속(Korthalsella)





보길도 동백나무겨우살이 여행   http://blog.daum.net/rhodeus/15081431

제주에서 본 동백나무겨우살이   http://blog.daum.net/rhodeus/15081766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