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살이/제주야생화

[제주야생화257] 왕솜대 - 풀솜대보다 몇배는 더 큰 왕솜대, 관세음보살로 불러주고 싶다.

풀잎피리 2020. 8. 4. 01:14
728x90

 

정말 큰 풀솜대가 보인다.

왕솜대라 불러줄까?

검색해보니 정말 왕솜대이다. ㅎㅎ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로 깊은 계곡에서 자란다.

풀솜대보다 엄청 큰 잎과 길이로 절벽에서 허리를 굽히고 있다.

5월에 꽃을 보고 7월에 풋열매를 보았다.

 

빨간 열매가 보고싶어 다시 찾아보았다.

그런데 잎이 누런게 변했는데도 빨간 열매는 없었다.

7월에 본 녹색 열매가 누른 기를 보일 뿐이다.

 

풀솜대의 이명은 지장보살이다.

그렇다면 왕솜대는 관세음보살이라 불러도 될까?

나에게 왕솜대와의 해후는 그런 느낌이었다.

 

 

 

왕솜대 풍경

 

 

하도 커서 개체 한개를 선택해 줄자로 실측해 보았다.

 

 

 

잎과 높이

 

 

 

줄기

 

 

꽃차례에 털이 많다.

 

 

 

 

줄기

 

 

 

줄기의 털

 

 

 

왕솜대 꽃

 

 

왕솜대 꽃 접사

 

 

암술대

 

 

 

왕솜대 열매

 

 

 

 

왕솜대 열매 접사

 

 

왕솜대 열매 (8월)

 

 

 

 

붉게 익지는 않는다.

 

 

 

왕솜대

학명  Smilacina japonica var. mandshurica Maxim. 

분류 백합과(Liliaceae) 솜대속(Smilacina) 

 

 

풀솜대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