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살이/제주야생화

[제주야생화 227] 가시딸기 - 이름과 달리 잎을 만지면 부드럽다.

풀잎피리 2020. 6. 4. 00:49
728x90

 

작년에 가시딸기가 보고싶어 찾았으나 보지 못했다.

올해 오름을 올랐는데 가시딸기를 처음 보았다.

잎을 만져보니 부드러워 금방 가시딸기임을 확인하였다.

 

곶자왈에서 어렵게 몇송이 꽃을 본 후

1주일 후 오름에 찾아갔는데 꽃이 흐드러지게 피었다.

그 후 열매를 보러 곶자왈에 갔는데 열매가 끝물이고 온전한 열매는 없었다.

 

꽃자왈에 꽃이 피는 시기로 보아

오름에서는 온전한 열매를 볼 수 있으리라 기대하고

이튿날 그 오름으로 달려갔다.

 

그런데 악!

온전한 열매는 커녕 열매의 모습조차 볼 수 없었다. 

제주고유종, 가시없는 가시딸기에 한번 당했다.

 

 

 

가시딸기 군락 모습

 

 

가시딸기 모습

 

 

가시딸기 수형

 

 

 

가시딸기 잎 앞면

 

 

 

가시딸기 잎 뒷면

 

 

가시딸기 줄기

가시딸기라는 국명과 달리

실제로는 줄기와 엽축에 가시와 털이 거의 없는 것이 특징이다.

 

 

 

가시딸기 어린 가지의 잎과 줄기

어린 가지에는 간혹 잎과 줄기에 가시가 생기기도 한다.

 

 

 

 

가시딸기 줄기 밑부분

 

 

 

가시딸기 꽃봉오리

 

 

 

 

꽃봉오리가 터지기 시작한다.

 

 

 

가시딸기 꽃

 

 

 

 

가시딸기 꽃 접사

 

 

꽃이 진 모습

 

 

가시딸기의 아름다운 모습

 

 

 

가시딸기 열매

너무 늦게 찾아 제대로 된 열매가 없었다.

 

 

 

열매의 꽃받침은 뒤로 젖혀진다.

 

 

열매를 맺지 못하고 마른 꽃들도 많았다.

 

 

기대를 안고 다른 곳을 찾았으나 열매는 없었다.

 

 

열매도 떨어진 곳에 늦꽃이 피었다.

 

가시딸기

학명 Rubus hongnoensis Nakai 

분류 장미과(Rosaceae) 산딸기속(Rubus) 

 

종소명 hongnoensis는 서귀포시 홍노리를 뜻한다.

가시딸기는 홍노리에서  처음 발견된 한국 고유종이다.

제주의 하천 가장자리, 산지 숲속, 풀밭에 드물게 자란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