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살이/제주야생화

[제주야생화 172] 비쭈기나무 - 겨울눈이 삐죽하게 나와서 비쭈기나무라 부른다.

풀잎피리 2019. 12. 19. 23:58
728x90



작년 효돈천 고살리길을 트레킹하는데

"비죽이나무"라는 팻말을 보고 이런 나무도 있나 했다.

그렇게 해서 알게된 비쭈기나무~


겨울눈이 비쭉하게 나온 나무를 보고 얼마나 기뻤는지

올 봄에 느꼈던 희열은 지금 생각해도 가슴이 뛴다. ㅎ

찾아보니 계곡에 많이 있었다.


꽃이 졌는지 알고 안타까워했는데 사실을 꽃봉오리였던 사실

빗속에서 물방울 버전으로 꽃을 보고

단풍 든 잎 속에 까만 열매도 보았다.


거기다가 비쭈기나무에 살고있는 동백나무겨우살이도 보았으니

비쭈기나무와 함께했던 시간들이 참 많았다.

그러면서 즐거웠고 행복했다.






비쭈기나무 겨울눈

 비쭉하게 나온 비쭈기나무 겨울눈을 처음 보고

가슴 떨렸던 그 순간 ㅎㅎ

(2019-03-17)













이틀 후 다시 한번












비쭈기나무 꽃봉오리와 동백나무겨우살이 발견

(2019-06-20)






































비쭈기나무 꽃

비쭈기나무는 차나과라 꽃이 예쁘다.

지름 1.5cm 정도로 백합향이 난다는데 나는 맡지 못했다.

(2019-07-04)














































이튿날, 아쉬워서 다시 한번 찾았다.





























그 다음날도~


























비오는 날도~















7월 하순 열매가 달렸나 보러 갔다.













삼복 더위에~


























가을에 단풍보러~










그리고 12월에~






비쭈기나무 수피









황칠나무(굵은 나무)에 비쭈기나무(가는 것)가 엉겨붙었다.

자연의 아름다운 공존이다.



비쭈기나무

학명  Cleyera japonica Thunb.

분류  차나무과(Theaceae비쭈기나무속(Cleyera)


상록 활엽 소교목으로 높이 9~15m, 지름 50cm

나무껍질은 자록색을 띠며 매끄럽다.

동아는 한 개의 눈껍질로 싸여 있고 새발톱 모양으로 구부러져 있으며 털이 없다.

남해의 섬과 제주도에서 자란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