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살이/제주고사리

[제주고사리 37] 처녀이끼 - 그토록 찾아 헤매던 처녀가 여기 살고 있었네!

풀잎피리 2020. 5. 29. 01:49
728x90

처녀이끼가 보고싶어 천아계곡을 찾았다.

바위 마다 살펴보았으나 헛탕이었다.

이끼 이름을 가진 고사리를 몇개 안 후 처녀이끼를 매우 보고싶었다.

 

그런 후 다른 계곡에서 우연히 눈에 띄었다.

잎맥을 보고 웹에 저장된 자료를 보니 처녀이끼 같다.

그러면 입술모양이라는 포자낭을 찾아봐야지~

 

포자낭을 룹배로 확인하니 입술이 보인다.

아! 그토록 보고싶었던 처녀 입술이다.

크다면 그 입술에 뽀라도 하고싶었다.

 

 

 

처녀이끼 군락

 

 

처녀이끼 군락 속에는 수염이끼도 있다.

 

 

처녀이끼의 갸녀린 모습

 

 

핸폰에 저장된 자료와 비교하여 입술형 포막을 확인하였다.

 

 

입술 모양의 포막 모습이 역력하다.

 

 

입술 속의 포자낭도 선명하다.

 

 

 

처녀에 애걸하여 마음을 얻은 기분이다.

 

 

 

뿌리도 실처럼 가늘다.

 

 

 

열흘 후 다시 한번 처녀이끼를 재회했다.

 

처녀이끼

학명 Hymenophyllum wrightii Bosch

분류 처녀이끼과(Hymenophyllaceae) 처녀이끼속(Hymenophyllum)

 

 

이제는 좀처녀이끼를 보고싶다.

728x90